2. 기획의 기본기
[콘셉트]
- 사업아이템을 다양한 페이지에서 일관적 메세지와 톤앤매너로 소구하기 위한 핵심
전제사항
- 사업팀에서 전개할 아이템을 이미 결정하여 전달한 경우
- 발굴된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지 더 고민하는 것이 목표
상황가정
- 기록하는 다이어리앱을 제작하는 회사에 재직중
- 대표님은 일기를 기록하는 다이어리 앱을 넣어서 식단 관리 앱을 신규 개발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싶어합니다.
- 대표님의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누구나 쉽게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식단 관리 앱을 만드는 것
[리서치]
- 기획의 가장 기본으로, 본격적인 기획을 하기 전 최소 5개의 유사 서비스를 조사하기
- 명확한 경쟁사가 아니더라도 광범위하게 리서치를 진행 (생각지 못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에)
- 사업의 요구사항인 건강에만 집중하면 리서치의 범위가 굉장히 좁아집니다.
프로덕트 이름 : 다이닝 노트
타깃유저 : 간단하게 식단을 기록하고 싶은 유저
보유기능 :
ㄴ 기록 종류 : 아침, 점심, 저녁, 간식, 음주, 운동
ㄴ 사진첨부 기능
ㄴ 함께한 사람, 위치등록기능
ㄴ 식단 삭제 기능
ㄴ 월별 통계 기능 (색으로 기록을 분류하는 UI 제공)
[브레인스토밍]
해당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, 떠오르는 감정 등을 필터없이 나열하는 과정
신규서비스라면
ㄴ 서비스를 사용한다면 떠오르는 감정 또는 유사 서비스를 사용했을때 나의 경험이나 부정적 또는 긍정적 느낌 적기
기존 서비스라면
ㄴ 불편하거나 좋았던 감정, 우리 프로덕트의 매력과 단점, 전개하고 있는 시장 전반에 대한 감정
ex) 식단관리 - 귀찮다. 까다롭다. 맛이없다. 건강을 위해서 한다. 등등
[유사한 키워드 그룹핑]
다양한 아이디어를, 감정들을 제시했다면 유사한 아이디어들끼리 그룹핑하기
01. 굵직하게 묶을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먼저 묶기
02. 그것들을 포함할 수 있는 대분류를 가장 위에 칸에 적기
대분류 철저함 건강 미용 (아름다움)
아이디어 ㄴ 까다로움 ㄴ 중요한 일 ㄴ 다이어트
ㄴ 복잠함 ㄴ 규칙적으로 먹기 ㄴ 조금먹기
ㄴ 적어야하는게 많아 ㄴ 꾸준히 해야함 ㄴ 칼로리 중요
ㄴ 시간이 오래걸림 ㄴ 귀찮아도 해야하는 일 ㄴ 운동 병행 효과적
ㄴ 나도할 수 있을까 ㄴ 시간을 내어 할 가치가 있음 ㄴ 맛없음
대분류와 아이디어는 서로 원인과 결과 관계를 갖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철저함은 매우 정확하고 꼼꼼하게 적어야함 (원인) -> 적어야하는게 많아지고, 까다로원지고, 복잡해집니다 (결과)
[핵심 키워드 선정]
대분류 중 가장 핵심적인 대분류 2개를 키워드로 선정
선정기준
A. 해당 키워드를 개진했을때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
B. 사업 팀의 요구사항과 부합하는지
C. 시장내 경쟁사가 많이 밀집되어있는 키워드 인지
앞으로 만들 프로덕트의 핵심 키워드 [철저하지 않음] 그리고 [건강]으로 선정
- 제외 키워드
미용(아름다움) - 건강을 관리하는 사업의 요구사항에 부합하지 않음 (B)
조금먹기, 맛없음 - 프로덕트를 만드는 우리가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 밖의 일 (A)
경쟁사가 많은 키워드 - 다이어트 목적의 미용을 추구하는 경쟁 프로덕트들이 건강을 초점으로 한 경우 보다 많음 (C)
[한문장으로 컨셉 정리하기]
핵심 키워드를 통해 프로덕트에서 소구해야하는 콘셉트를 한 문장으로 완성하기
- 철저하게 식단 관리를 하지 않아도 우리는 건강을 챙길 수 있습니다.
지금 당장 몇 칼로리를 섭취해쓴지 철저하게 기록하는 것보다, 간단하지만 꾸준하게 식단을 기록하는 것이 건강에 더 좋다.
-> 이 메시지를 다양한 프로덕트 페이지에서 유저에게 일관되게 전달합니다.
[팀원과 페이퍼 드로잉을 통해 새로운 시야를 확보하세요]
기획을 잘하려면
- 사업/ 디자이너/ 개발팀과 기획 현황 최대한 자주 공유하기
- 기획팀 혼자 기획을 완성하고자 하면 안됨
- 기획 파트에서 도출한 콘셉트가 사업에서 생각한 방향과 확인 필수
- 서로 머릿속으로 예상하는 프로덕트의 모습이 어떤지 중간중간 확인하기
우리들의 가정
- 도출한 콘셉트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가정하고, 팀원들과 리서치, 프로덕트 콘셉을 고유하며 우리가 타깃해야하는 시장의 포지션을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닏.
그 후 각 팀원들이 예상하는 프로덕트의 모습을 손그림으로 그려보는 페이퍼 드로잉을 통해 컨셉을 도출
[포지셔닝을 하는 순서]
1. 앞서 선정한 핵심 키워드 2개를 각각 X, Y 축으로 설정
2. 리서치한 타 프로덕트 배치
3. 우리 제품 포지션 잡기
4. 해당 분면에 위치한 경쟁사가 누군지, 경쟁 밀집도가 얼마나 높은지 파악하기
[사용자 행동 예상 시나리오 작성]
사용자 입장에서 무슨 목적으로 무엇을 위해 이 프로덕트를 사용할지 예상해보는 작업
1. 팀원에게 우리 프로덕트의 키워드, 컨셉트, 포지셔닝을 설명
2. 이 프로덕트를 사용하게 된다면 어떤 입장에서 왜 사용하게 될지 카드 작성
3. 작성한 카드를 화이트보드에 부착후 다른 팀원들이 작성한 카드를 읽어보기
4. 상대방의 카드에 공감이 된다면 스티커 붙이기
사용자 행동예상 시나리오에서 얻을 수 있는 것
01. 가장 투표를 많이 받은 시나리오를 통해 유저가 보편적으로 원하는 목적(WHY)을 파악
02. 기획자가 생각하지 못한 관점에서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파악
03. 우리 프로덕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주요 특성을 파악
카드의 구성
- [작성자의 성향] 인 나는 [ 프로덕트 ]에서 [ 무엇을 ] 하기를 원한다. 그러면 [ WHY ] 할 수 있다.
[ 페이퍼 드로잉 ]
- 펜과 펜슬을 활용해 간단하게 프로덕트의 와이어프레임을 그려보는 작업
[요구사항 정의를 통한 명확한 개선점을 도출하고 IA를 설계해보아요]
요구사항 정의란
- 사용자 또는 사업에서 필요로하는 기능적인 요건을 갖추는 것
- 프로덕트가 신규 서비스라면? 경쟁사의 기능적 요건과 아이데이션 때 나온 요건들을 활용
-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라면 ? CS인입건 및 GA 등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활용
- 어드민 툴이라면 ? 운영팀 및 마케팅팀 인터뷰를 통한 요건 정의
정보구조도
- 웹 앱 구축시 필요한 화면과 메뉴의 구조를 설계 및 정의하는 과정
- IA를 기반으로 GNB를 구성
요구 사항 정의 작성방법
1.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집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콘셉트를 충족시킬 만한 기능명과 세부사항을 먼저 작성
2. 한 메뉴에 묶을 수 있는 유사 기능까리 그룹핑
3. 요구사항을 포괄할 수 있는 메뉴명 기재
4. 숫자 구간을 나누어 메뉴별로 요구사항 ID 부여
정보구조도 산출하기
1. MVP Spec 메뉴간의 위계질서 새위
- 하나의 메뉴로 작업하기 어려운 작은 기능들 메뉴를 병합하기
2. 필요한 화면들 메뉴 하위에 나열하기
밥먹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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